소개

 

2004년  ‘성적소수문화환경을 위한 모임’으로 발족한 연분홍치마는 여성주의적 삶을 지향하며 일상의 경험과 성적 감수성을 바꾸어 나가는 감수성의 정치를 실천하고 새로운 성적 문화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여러 사회 변화를 위한 저항의 현장에 연대하며 열정적이고 헌신적인 활동가들을 만나 많은 것을 배웠고 이들의 이야기를 다큐멘터리로 제작하여 관객들을 만났습니다.

그리고 연분홍치마는 차곡차곡 쌓아온 시간과 경험들이 어느덧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지나온 발자취를 성찰하고 고민하며, 인권과 연대라는 새로운 연분홍치마를 이끌어 갈 두 가지 원칙을 설정하고 2015년 성적소수문화인권연대 연분홍치마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이는 여성주의 문화운동 단체에서 여성주의 인권운동 단체로서 새로운 비전을 담고 있는 것입니다.

연분홍치마는 다양한 정체성이 넘나드는 경계 위의 다채로운 삶이 공존할 수 있는 환경과 조건을 만들기 위해 여성주의를 바탕으로 실천하는 삶을 지향하겠습니다. 더불어 인권의 가치를 지키며 세상의 변화를 위해 애쓰는 삶의 이야기들을 다큐멘터리 제작과 미디어 활동을 통해 새로운 시선으로 담아 기록하며 더욱 뜨겁고 진지하게 연대하겠습니다.

 

가치

저항의 현장에서 인권의 의미를 찾고 여성주의적 삶을 실천하며 연대합니다.

지향

여성주의적 삶의 실천과 인권

‘누가 어떤 공간에서 어떤 힘에 의해 배제되는가’를 끊임 없이 일깨우고 일상의 감각으로 키우기 위한 삶을 지향하며 저항의 현장과 연대하고 인권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다큐멘터리 제작과 실천의 연대

다큐멘터리와 영상을 제작하며 영상 언어를 통해 현실에 개입하고 배급 및 상영 활동을 통해 관객과 대중이 세상의 변화를 위한 힘을 가진 주체로 자리할 수 있도록 실천의 공동체를 만들어갑니다.

활동

세월호 및 용산 참사의 진실을 향한 투쟁, 쌍용차 정리해고에 맞선 노동자들의 투쟁, 밀양 송전탑 및 강정 해군기지 건설 저지 등 자본과 국가 폭력에 맞서는 투쟁을 비롯해 인권 침해가 발생하는 저항의 현장을 카메라로 기록하고 그 목소리가 생생하게 사회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차별금지법 제정, 국제성소수자차별반대의 날 (IDAHOT), 서울시민인권헌장 무지개 농성 등 성소수자 평등을 향한 투쟁과 청소년 성소수자 위기 지원 활동에 참여하고 에이즈 혐오와 차별에 맞선 운동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현재 연대 활동

성소수자 차별반대 무지개행동
청소년 성소수자 위기 지원 센터 ‘띵동’
HIV/AIDS 인권연대 나누리 +
4.16 세월호 참사 미디어 위원회
성소수자 차별반대 무지개행동 국제연대팀
유엔 경제,사회,문화적 권리 규약 한국 심의 대응 사무국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 미디어팀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 시민참여특별위원회

 

미디어 활동

2015 – 6 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 날 (IDAHOT DAY)
2014 세월호 참사 미디어 및 인권침해 감시단
2014 서울시민인권헌장 ‘무지개 농성단’
2011 서울학생인권조례 ‘서울시의회 점거 농성단’
2010 용산 참사 ‘레아’ 방송국
2007 차별금지법 대응 성소수자 차별 저지 긴급행동

 

IMG_2016-07-15 19:50:48